대구․경북 자카르타사무소 개소. 기업 수출지원
대구․경북 자카르타사무소 개소. 기업 수출지원
  • 배성복 기자
  • 승인 2019.06.30 0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新)남방시장 진출 전략포럼 공동 개최. 경제인 교류 행사 병행
경북도, 대구시와 인도네시아 및 아세안 진출 공동협력

지난 23()부터 베트남을 방문 중인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26() 인도네시아 자카르타로 이동해 지역기업이 운영하는 현지공장을 둘러보고 현지 애로사항을 청취한데 이어 27()에는 대구경북 자카르타사무소 개소식, 대구경북 우수상품 수출상담회, ()남방시장 진출 전략포럼, -인도네시아 경제인 교류행사에 참석하는 등 바쁜 일정을 소화했다.

[ 대구.경북 자카르타사무소 개소식 @ 통불교신문]
[ 대구.경북 자카르타사무소 개소식 @ 통불교신문]

이철우 도지사는 먼저 26() 포항에 본사를 둔 제일연마(오유인 대표이사)를 방문해 직원들을 격려하고 현지 진출기업의 법인장들과 간담회를 갖고 현장의 애로점을 듣고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제일연마는 인도네시아 수도인 자카르타 근교인 찌까랑에 위치해 있으며 세계 50개국에 수출하는 국내 최대 연마석 제조기업이다. 찌까랑은 한국기업뿐만 아니라 해외기업이 밀집한 지역이다.

이어 27()에는 대구시와 함께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꾸닝안에 있는 아그로플라자에서 대구경북 자카르타사무소 개소식을 가졌다.

이날 개소식에는 이철우 지사와 이승호 대구시 경제부시장을 비롯하여 주인도네시아 한국대사관공사, KOTRA관장, 월드옥타 자카르타지회장 등이 참석해 공동사무소 개소를 축하했다.

이번 대구경북 공동 해외사무소는 대구경북 지자체 간 해외사무소를 공동 운영하는 첫 사례로 대구경북이 함께 지역 중소기업의 수출을 지원하고 관광 및 투자유치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 대구.경북 자카르타사무소 개소식 @ 통불교신문]
[ 대구.경북 자카르타사무소 개소식 @ 통불교신문]

이어 이철우 지사는 정치, 경제, 문화, 관광 관련 현지 인사들과 삼성, 포스코, GS 등 현지 진출기업 법인장, 경북도와 대구시 진출 기업 현지 법인장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한 ()남방시장 진출 전략포럼에 참석했다.

포럼 후 개최한 -인니 경제인교류회에서 대구경북은 2건의 상호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먼저 경북도와 대구시 그리고 인도네시아 할랄제품보장청은 향후 현지진출이나 수출을 희망하는 제품의 할랄 인증 획득과 관련된 협력방안에 초점을 둔 협약을 체결했으며 경북도, 대구시, 인도네시아협회(KIA, 대구경북 소재), 인도네시아한국친선협회(IKFA, 자카르타 소재) 간 문화, 관광, 경제 등 다양한 분야의 교류증진을 도모하는 협약을 맺었다.

경북도는 배응식 월드옥타 자카르타지회장과 정재의 사무국장을 신규 경상북도 해외자문위원으로 위촉했다.

위촉된 배응식 자문위원은 코시아 보안 페르카사(PT.Korsia Boan Perkasa) 부회장, 대한체육회 재인도네시아지회 부회장, ()월드옥타 자카르타 지회장으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정재의 자문위원은 시네르기 수케스 인도네시아(PT.Sinergi Sukses Indonesia) 대표, 재인도네시아한인회 청년회장 및 한인회 이사, ()월드옥타 자카르타지회 사무차장으로 활동해 왔다.

이날 위촉된 신규 해외자문위원은 경북도 중소기업의 인도네시아 진출 및 수출증대 지원활동을 수행한다.

한편 지난 25() 호찌민 롯데 사이공호텔에서 열린 수출상담회에는 지역에 소재한 화장품, 식품을 비롯해 생활소비재, 생활가전, 기계류 등 25개 업체가 참가해 수출계약 261,380만달러, 수출상담 1282,298만달러 등 총 3,678만 달러 규모의 계약 및 수출상담 성과를 거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