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불상조각원을 찾아서.......!
고려불상조각원을 찾아서.......!
  • 통불교신문
  • 승인 2018.07.13 11:0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무속에 앉은 부처를 드러내 중생 곁으로....
“전승되는 전통의 맥!” 불상조각으로 세상을 밝힌다.

일평생 전통 불상을 조성해온 고려불상조각원(원장 일연)의 작업 현장을 찾았다.

와불조성 모양 [사진/고려불상조각원]
와불조성 모양 [사진/고려불상조각원]

전통불상조각가로서 그의 삶이 결코 우연이 아니며, 그가 현재의 삶에 머무르지 않고 한 발 더 나아가 독자적이고 독창적인 작품 세계를 이루기 위해 부단히 정진하고 있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불모의 옹고집이 빗어내는 천년의 미소!

고려불상조각원에서 조성한 대불부처님
고려불상조각원에서 조성한 대불부처님

경기도 남양주시 화도읍 차산리에서 고려불상조각원을 운영하고 있는 불상조각가 불모, 일연씨를 찾아가 불상조각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佛母. 부처를 낳는 어머니라는 뜻도 있고, 부처를 조각하거나 그리는 사람을 부르는 이름도 된다)

조성중인 포대화상
조성중인 포대화상

일연의 공방 '고려불상조각원'은 남양주시 화도읍 치산리에 있다. 마석역에서 5분거리이다. 허름한 공방 안으로 들어서니 많은 불상이 조성되고 있었다.

각 종 불상이 미완성인 상태로 늘어서 있고, 조각을 하는 분들이 구슬땀을 흘리며 열중하고 있다.

원장 일연은 상업학교를 졸업하고, 불교대학을 졸업, 한 때는 출가를 한 사연도 털어놓았다.

출가해서 수행정진하다 불상에 대한 미묘한 감정에 이끌려 결국 불상을 조성하는 불모가 되었다고 한다.

특히 고려불상의 특별한 미소에 반하여 불상의 상호를 살펴보고, 또 보기를 반복하며 어떻게 조성되었는지 궁금해지고 그 미소를 어떻게 표현하는지에 대하여 궁금증이 일어 불상조각 특히 부처님의 상호를 조성하는 꿈을 수없이 꾸었다고 한다.

그리하여 불상조각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되었고, 공방의 이름도 “고려불상조각원”으로 달았다고 했다.

현재 공방에서 한창 제작 중인 불상은 여러 종류의 불상이 다양하게 조성되고 있었다.

본래 불상 조각은 통나무로 불상 전체를 조각하는 목조각, 특히 ‘통조각 기법’에서 부터 시작했으나 요즈음에는 가격을 맞추다 보니 여러 가지 본을 떠서 FRP로 조성하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현대에 맞게 가격에 맞춰 조성을 해드리려면 그만큼 공정과정이 줄어야 하는 것이 보통인데 일연은 아무리 낮은 가격이라도 원칙을 고수하며, 부처님의 상호만큼은 원만한 상호가 나오도록 혼을 담아 조각을 한다고 했다.

그래서 다른 곳보다 가격이 좀 높긴 하지만 어쩔 수 없다고 한다.

일일이 수작업이 기본이고 대량생산을 한다고 해도 한계가 있다고 한다.

지금 고려불상조각원에서 조성된 불상이 전국의 사찰에 모셔지고 있다.

주불부처님을 비롯하여, 좌우보처불, 대불, 특수불, 그리고 천불전을 가득 채운 천불 등 그 종류를 일일이 열거하지 못 할 정도로 다양한 불상들이 조각되고 있엇다.

그것은 각 사찰마다 부처님이 다르고 신기하게도 그 도량에 맞는 부처님이 조성된다고 했다.

고려불상조각원원장 일연은 눈 코 뜰 새 없이 바쁘지만 수행하는 마음으로 항상 마음을 청정하게 유지하며 오직 이 공정이 나의 기도라고 생각하고 혼신의 정신력을 발휘한다고 한다.

그리하여 모시고 가면 그 도량에 맞춤 불상이 되어 점안의식을 모시고 나면 하나같이 참배객들이 몰려와 스님들의 주문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고 한다.

지장탱화
지장탱화

옛 선조들의 혼을 오늘에 전승시키고 있는 불모 일연의 공방은 항상 깨어있다. 불상조각에서 시작하여 지금은 탱화와 각종 불교용품을 제작 보급하고 있다.

그는 전국의 사찰에 많은 불상을 조성해왔지만 한 가지 꿈이 있다고 한다. 그것은 작지만 불상만 전시하는 전시장을 갖는 것이다.

전시장을 지어 시대에 따른 불상을 전시하고, 미래의 부처님 얼굴은 어떤 모습일지 구상을 해보고자 한다고 했다.

부처님의 상호가 시대에 따라 변하여 왔듯이 우리네 삶도 변하여 왔다고 한다.

부처님의 상호가 곧 시대를 대표하는 얼굴이 아니겠는가하고 물어 온다.

미래의 부처님 상호는 어떤 모습일까?

미래의 우리의 얼굴은 어떤 모습일까?

 

고려불상조각원(http://www.고려불상.com)은 부처님의 미소로 세상을 밝히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고려불상조각원 2018-07-13 11:12:03
고려불상조각원입니다.
감사합니다
http://www.고려불상.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