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림당 혜인스님의 전도몽상-5] 천수대비주(千手大悲呪)
[성림당 혜인스님의 전도몽상-5] 천수대비주(千手大悲呪)
  • 성림당 혜인스님
  • 승인 2019.09.02 0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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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정말 힘들고 어려울 때 사람의 인력으로 감당할 수 없는 일이 생겼을 때 늘 깨어있어 믿어 의심하지 않고 독송 한다면 모든 걸 성취하는 여의보주(如意寶珠)가 될 것이다.

승려(僧侶)에게 수행(修行)은 취미(趣味)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 한다.

취미는 내가 좋아서 하는 일이기에 싫증나지 않고 즐겁게 할 수가 있다.

나의 취미는 주력(呪力)이다. 다름 아닌 천수대비주(千手大悲呪). 출가(出家)한 날로부터 단 하루도 놓지 않았던 부처님과 나의 소통창구가 바로 이 대비주였다.

근기(根機)가 부족한 나에게 이 대비주는 모든 걸 이루는 힘이며 모든 걸 이겨내는 힘이며, 모든 걸 완성시키는 힘이자 나의 전부이다.

[천수천안관자재보살@통불교신문]
[천수천안관자재보살@통불교신문]

주공부(做工夫)를 하다 보니, 영험한 경전이 세 가지가 있다는데, 천수경(千手經), 팔양경(八陽經), 그리고 옥추경(玉樞經)이라한다.

천수경과 팔양경이 불교의 경전이라면 옥추경은 도교의 경전이라는 차이가 있다.

천수대비주는 우주가 뿜어내는 신묘한 숨결이고 진리의 파장음이며 원친채주(怨親債主)의 저주와 귀신의 장난으로부터 벗어나는 탈출구일 뿐만 아니라 업장소멸(業障消滅)하고 해탈성불(解脫成佛)하는 지름길이다.

그러기에 이 파장음에 온 우주와 전 허공계가, 그리고 제불보살과 팔부신중이 감응하며, 한사코 보호하시는 것이다.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원아속지일체법 願我速知一切法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원아조득지혜안 願我早得智慧眼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원아속도일체중 願我速度一切衆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원아조득선방편 願我早得善方便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원아속승반야선 願我速乘般若船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원아조득월고해 願我早得越苦海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원아속득계정도 願我速得戒定道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원아조등원적산 願我早登圓寂山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원아속회무위사 願我速會無爲舍

나무대비관세음 南無大悲觀世音 원아조동법성신 願我早同法性身

 

아약향도산 我若向刀山 도산자최절 刀山自催折

아약향화탕 我若向火湯 화탕자고갈 火湯自枯渴

아약향지옥 我若向地獄 지옥자소멸 地獄自消滅

아약향아귀 我若向餓鬼 아귀자포만 我鬼自飽滿

아약향수라 我若向修羅 악심자조복 惡心自調伏

아약향축생 我若向畜生 자득대지혜 自得大智慧

 

관세음보살×108

[의령수암사 봉안재 @ 통불교신문]
[의령수암사 봉안재 @ 통불교신문]

신묘장구대다라니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 사다바야 마하 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옴살바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 까리다바 이맘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니라간타 나막 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아예염 살바보다남 바바말아 미수다감 다냐타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하례 마하 모지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 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도로 미연제 마하미연제 다라다라 다린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로계 새바라 라아 미사미 나사야 나베 사미사미 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호로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하라 나야마낙 사바하 싣다야 사바하 마하 싣다야 사바하 싣다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싱하 목카야 사바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상카섭나녜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라 구타다라야 사바하 바마 사간타 이사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먀가라잘마 이바사나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신묘장구대다라니(神妙章句大陀羅尼)"

이 신묘장구대다라니를 "천수다라니(千手陀羅尼)" 또는 "대비주(大悲呪)"라고도 한다.

모든 다라니의 근본이며 관음신앙의 정수이자, 깨달음으로 가는 최고의 지름길이다.

특히나 이 다라니를 수지독송하면 착한과보를 받고, 나쁘게 죽는 일이 없다고 하는데 15종의 선생보(善生報)와 불악사(不惡死)가 있다.

 

열다섯 가지 좋은 일이 난다는 것은

첫째는 나는 곳마다 착하고 어진왕을 만나게 되고

둘째는 항상 좋은 나라에 태어나고

셋째는 항상 좋은 시절을 만나고

넷째는 항상 좋은 벗을 만나게 되고

다섯째는 몸에 모든 기관이 구족하여 건강하고

여섯째는 도의 마음(道心)과 수행이 깊게 되고

일곱째는 계율을 어기지 않아 청정하여지고

여덟째는 권속들과 이웃들이 항상 화목하며 순하고

아홉째는 재물과 음식이 항상풍족하고

열째는 항상 다른 사람에게 공경하는 대접을 받고

열한째는 재물을 남에게 빼앗기지 않으며

열두째는 뜻대로 구하는바가 다 이루어지고

열셋째는 용과 하늘과 선신(善神)이 항상 보호하며

열넷째는 나는 곳마다 부처님 뵈옵고 법을 들으며

열다섯째는 불법의 깊은 이치를 듣는 대로 잘 깨닫게 된다는 것을 말한다.

[의령 수암사 @ 통불교신문]
[의령 수암사 @ 통불교신문]

15종류의 나쁘게 죽지 않는다는 것은

첫째는 굶주리거나 고난으로 죽지 않고

둘째는 죄인이 되어 결박을 당하거나 형벌로 죽지 않으며

셋째는 원수 맺은 이에게 보()갚음으로 원한으로 죽지 않고

넷째는 전쟁터나 군대에서 싸움으로 죽지 않고

다섯째는 호랑이나 사나운 짐승에게 화를 받아 죽지 않으며

여섯째는 독사나 지네 등 독한 벌레에게 물려 죽지 않으며

일곱째는 물이나 불의 재앙에 죽지 않으며

여덟째는 독한 약에 의해서 죽지 않음이요

아홉째는 회충이나 뱃속에 잇는 독충에 죽지 않으며

열째는 미치거나 실성하여 죽지 않음이요

열한째는 산이나 나무 절벽에서 떨어져 죽지 않으며

열두째는 나쁜 사람이나 도깨비한테 홀려 죽지 않음이요

열셋째는 삿된 귀신이나 악귀에게 죽지 않으며

열넷째는 나쁜 병에 걸려서 죽지 않음이요

열다섯째는 자살이나 일체 비명횡사로 죽지 않는 것을 말한다.

 

이렇듯 한량없는 공덕을 지닌 대비주를 어찌 수지 독송하지 않겠는가.

내가 정말 힘들고 어려울 때 사람의 인력으로 감당할 수 없는 일이 생겼을 때 늘 깨어있어 믿어 의심하지 않고 독송 한다면 모든 걸 성취하는 여의보주(如意寶珠)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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